본문 바로가기

실생활 정보

트래블로그 체크카드 - 해외 사용 후기 종합 정리 (Feat.트래블월렛과 비교)

하나카드-트래블로그-체크카드-해외사용-후기-썸네일

 

하나카드에서 트래블월렛과 비슷한 서비스인 '트래블로그 체크카드'를 출시하였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해외에서 직접 써 본 후기를 알려드리려 합니다. 일본 또는 기타 국가를 여행하실 때 유용하니 참고해 보세요. 부담 없이 편리하게 활용 가능합니다. 비슷한 서비스도 궁금하시다면,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.

 

참고 링크 : 트래블월렛 사용법 - 발급, 충전, 직구 방법 등

 

목 차
  1.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란?
  2. 서비스의 특징
  3. 트래블월렛과 비교
  4. 해외 사용 후기
  5. Mster Card의 ATM 찾는 법

1.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란?

하나카드에서 '해외여행을 위한 상품'으로 출시하였습니다. 외국에서 여행을 하며 타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수수료가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. 국내 회사에서 0.5% 정도, 비자 등 제휴 회사에서 1%~1.5% 정도 부과합니다. 하지만, 핵심적인 3대 기능인 '결제', '환전', '인출'에서 수수료 Free입니다. 

다만, 현지에 설치된 ATM에 자체적인 기기 이용료가 정해져 있을 시, 그 비용은 지불해야 합니다. 우리나라 편의점에 설치된 기기를 이용해 인출하면, 1,000원의 요금이 발생하잖아요? 동일한 느낌입니다.

 

해외-이용-3대-수수료-Free
해외 결제 3대 요금 Free

 

미국, 일본, 유럽, 영국, 중국, 싱가프로, 캐나다, 호주. 이렇게 총 8개의 외화를 충전할 경우에, 환전 수수료 100% 할인을 적용합니다(중국, 싱가포르, 캐나다, 호주는 2023년 8월 31일까지 이벤트 중). 일반 은행에서 환전하면, 최대로 할인받아도 90% 우대 수수료를 받습니다. 때문에 쓸 수만 있다면, 현금 환전 없이 그냥 충전해서 쓰는 게 여러모로 이득입니다. 현금에 비해 들고 다니기 편리하기도 하고요.

 

이렇게 해외여행 중이지만, 우리나라에서 쓰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. 때문에 외국으로 출장을 가던, 여행을 가던, 이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.

 

 


2. 서비스의 특징

 

하나머니 앱

'하나머니'라는 앱을 설치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 '하나머니 조회'라는 메뉴에 들어가면, 충전 금액결제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UI가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.

 

하나은행이나 증권, 저축은행 이렇게 3개 중 한 곳의 계좌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. 때문에 신청하기에 앞서,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.

 

눈길을 끄는 디자인

개인적으로 디자인이 굉장히 예쁩니다. 여행이라는 콘셉트에 맞춰, 캐리어 디자인여권 디자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. 다른 회사에 비해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끕니다. 다른 후기들도 읽어보니, 신여권 디자인을 많이 선호하시는 것 같더라고요.

캐리어스티커-디자인신여권-디자인-1신여권-디자인-2

 

다양한 이벤트

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다양한 행사를 참여할 수 있습니다. 외국에서 사용하지 않고, 직구나 국내 가맹점에서 써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공항 라운지1만 원에 방문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(1회 한정)하고 있으니, 공항에서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. 2023. 2월 기준 적용되는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  • 공항 라운지 1만 원에 사용 가능 / 공항 라운지 방문하여 제시하면, 캐리어 네임텍 제공
  • 해외에서 1만 원 이상 결제하면 2달러 적립
  • 인증샷 찍고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우 / 공개투표하여 맥북, 다이슨 등 제공
  • 앱 내 '직구 라운지' 통해 50달러 이상 구매 시, 5만 포인트 적립 / 3,000 포인트 추가 적립
  • 국내 가맹점 적립률 1~3% / 스타벅스 등 커피전문점 3% / 배달앱 2% / 백화점 1.5% / PAY 1% 등

 


3.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비교 분석

'해외 결제', 'ATM 인출', '환전' 수수료 무료 혜택은 같습니다. 그렇다면 트래블월렛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?

 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
100% 우대 국가 미국, 일본, 유럽 3개국 미국, 일본, 유럽, 영국, 중국, 싱가프로, 캐나다, 호주 (2023. 8. 31.까지)
보유 가능 통화 38개국 통화 8개국 통화
충전한도 통화 총합 180만원 통화별 200만원
ATM 이용한도 1회 400달러 / 일 2,000달러 / 월 2,000달러
(월 500달러 초과 인출 시 수수료 2%)
1회 1,000달러 / 일 6,000달러 / 월 10,000달러
결제 한도 충전 금액 안에서 일 2,000달러 / 월 10,000달러
제휴 회사 VISA MASTER
연결 은행 및 계좌 어떤 회사의 계좌도 가능 '하나' 그룹사 관련 계좌
원화로 환불 '파실 때' 환율 적용하여 환불 원화 환불 수수료 5%

 

제가 만약 둘 중에 한 개를 선택해야 한다면, 트래블로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. 충전 한도도 높고, ATM 인출 한도도 높기 때문입니다. 하나은행 계좌가 필요하지만, 저는 이미 있으니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.

 

다만, 원화로 환불받을 때 5%의 수수료를 떼는 점은 큰 단점입니다. 사실 저는 여행 가서 남기지 않고 모두 쓰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. 다만, 여유 있게 충전을 하고 알뜰하게 다닐 분이라면, 트래블월렛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 원화로 재환전할 때 '파실 때' 환율을 적용하며, 별도로 이용료를 떼지 않습니다. 

 


4. 해외 사용 후기

일본 후쿠오카를 여행하며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사용해 보았는데,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.

 

편의점, 식당, 커피 체인점 등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. 다만, 일본이라는 나라의 특성상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. 지하철 표를 끊을 때도 현금이 필요했고요. 

 

때문에 세븐뱅크의 ATM 기기에서 현금을 인출하였습니다. 급하게 쓸 금액이 필요했던 것이라 2만 엔 정도만 인출하였습니다. 일본의 세븐뱅크 ATM은 기기 이용료가 무료였습니다. 다른 회사의 ATM은 별도의 요금(110~220엔)이 있다고 합니다. 현지에서 ATM을 찾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.

 

참고 링크 : 트래블월렛 일본 ATM 위치 찾는 법 - 비자 공식 사이트, 구글 지도 활용법

 

현지에서 바로 충전하는 것도 시도해 보았습니다. 포켓 와이파이를 들고 다녔기 때문에 밖에서도 정상적으로 충전이 가능했습니다. 다만, 현지 유심을 꽂고 있는 경우, 국내 은행 거래가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.  

 


5. Master Card의 ATM 찾기

지난번 ATM 찾는 법에서도 살펴보았지만,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. Master Card와 제휴하고 있기 때문에 'ATM 찾기 서비스'가 존재합니다. 또한, 구글 지도에서 Master card ATM으로 검색하여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. 

 

Master-Card-ATM-위치찾기-서비스-화면

저는 VISA의 ATM 찾기 서비스가 좀 더 활용하기 편한 느낌이 듭니다. 이 사이트는 왠지 직관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드네요. 찾는 속도도 느리고요. 저는 구글 지도를 통해 ATM을 찾았습니다. 물론, 세븐일레븐이 일본 도처에 널려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.

 


[추천 글 : 다른 은행의 비슷한 기능이 궁금하다면? ]

 

농협 엔화 환전하는 법, NH올원뱅크로 우대환율 받기

안녕하세요. 베타입니다. 오늘은 농협의 NH올원뱅크를 이용하여 우대 수수료로 환전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. 요즘 엔화 가격이 많이 떨어졌습니다. 1997년부터 약 25년간의 엔화-원화 차트

beta-economylife.tistory.com

 

반응형